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정보> 거북목/일자목 위험한 이유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많은 분들이 거북목/일자목이 흔한 질병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거북목이었다가 체형 교정으로 더 아름다운 몸매가 돋보이게 된, 탤런트 강소라 씨를 보고

거북목 교정은 미관상으로 중요하다고들 생각하실 텐데요, 실제로 거북목이 건강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왜 빨리 교정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거북목이란?

우리 목은 자연스러운 C 자형 곡선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성인 머리 무게(약 5.5kg)를 감당하기에 이상적인 형태입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고, 잘못된 자세가 오래 지속되다 보면, 머리는 앞으로 돌출되고, 목의 C자 곡선이 무너지면서 1자형으로 펴지고 거북이처럼 목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가리켜 거북목이라 합니다. 머리가 1cm 앞으로 나가면, 목에 가해지는 하중이 2~3kg 늘어난다고 하니, 머리가 3cm 나가면 목이 받는 무게는 정상수치보다 6~9kg 가 더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 결과로 목과 어깨는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려다 보니, 자연스레 통증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210만명이 거북목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목디스크로도 발전될 수 있다고 하니, 간과할 수 없는 질병임에 틀림 없습니다.

 

거북목의 합병증

목은 척추의 시작이므로, 목, 등, 허리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고, 두통이나 어깨 말림, 심할 경우에 하반신 마비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목디스크를 꼽을 수 있는데, 목디스크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뒷목이 뭉쳐있고, 늘 뻐근하다.

-등과 어깨가 구부정하고, 머리가 앞으로 돌출 되어 있다.

-목부분 통증 때문에 깊은 잠을 못자고, 자꾸 뒤척인다.

-어지러움과 두통이 있다.

-목과 어깨가 늘 뭉치고, 팔도 저린다.

-등에 담이 잘 걸리고, 이명 증상이 있다.

 

거북목의 자가진단

-벽을 등지고 서는데, 다리, 등, 머리가 닿도록 서서 목 뒤에 휴지심을 넣었보았을 때,

잘 들어가지 않으면 거북목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옆에서 보았을 때, 어깨 중심선과 귓볼이 일직선에 놓여 있지 않고, 

귀가 어깨보다 2.5cm이상 나와 있을 때, 거북목이 진행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5cm 이상일 때는 거북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의 치료와 예방

-바른 자세

-꾸준한 스트레칭

-내 목에 맞는 베개

 

수건만 있으면 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으로, 집에서도 꾸준히 하시고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9km1pIf0dco